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나 스마트폰에서 대게 볼수 있는 파일 형식은 JPEG입니다.
사진을 찍게 되면 당연히 포토샵을 알게 되는데요 포토샵을 알게 되면서 raw파일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RAW파일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RAW파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요
1. RAW파일이란?
RAW파일이란 카메라에서 촬영한 원본 이미지 데이터를 그대로 담고 있는 파일입니다. RAW가 원시라는 뜻인데요 즉, 가공되지 않은 이미지 데이터라 볼수 있습니다. 카메라 센서에서 촬영한 정보를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사진 편집을 더 디테일하게 할수 있습니다.
2. RAW파일의 특징
1) 압축되지 않은 파일
raw파일은 압축되지 않았거나 최소한의 압축만 이루어진 파일입니다. 그래서 jpeg처럼 이미지 품질이 손실되지 않고 촬영한 원본 그대로의 데이터를 보존합니다.
2) 데이터 용량이 큼
raw파일은 촬영 시 발생한 모든 세부적인 데이터를 담고 있기 떄문에 파일크기가 굉장히 커요 데이터가 많기 떄문에 후속 편집에서 더 세밀한 작업이 가능한겁니다.
3) 후처리의 여유
RAW파일은 후처리를 굉장히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어두운 부분을 밝게 하거나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는 등 여러가지 편집의 유연성이 있죠 원하는 스타일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아집니다
3. raw파일 장점
raw 파일의 가장 큰 장점은 편집의 유연함이죠 사진전문가들이 raw파일을 선호하는 이유가 편집을 더 디테일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1) 고급 보정 가능 : raw파일에는 사진촬영시에 조절 가능한 사진의 노출, 색감, 밝기 등 다양한 요소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편집과정에서 원본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편집이 가능해요 찍었던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때 raw파일로 활용하면 많은 부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사진의 품질 유지 : raw파일은 압축되지 않고 원본 데이터 그 자체로 저장되기 떄문에 사진 품질이 유지되는데요 비교하자면 jpeg파일은 이미지를 저장할 때 압축이 이루어지면서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원본이미지 유지 : 편집한 내용이 원본 이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때문에 언제든지 수정된 부분을 되돌리거나 다시 작업할 수 있습니다.
4. raw파일의 단점
1) 큰 용량 : 여러 장의 raw파일을 저장하다보면 드라이브 저장 공감이 금방 꽉 차기 때문에 저장 관리가 골치아파질수도 있습니다
2) 바로 사용할수 없는 파일 : 후처리를 거쳐야 제대로 된 사진이 됩니다. jpeg파일 같은 경우 카메라에서 바로 출력된 상태로 사용 가능하지만 raw파일은 편집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소요될수 있어요
5. raw파일 편집할수 있는 프로그램
1) 어도비 라이트룸
2) 어도비 포토샵
6. raw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전문적이고 세밀한 사진 편집이 필요한 경우 raw파일의 형식이 매우 유용합니다
중요한 순간을 담은 사진이나 색상과 노출 조정이 중요한 경우 raw로 촬영하고 저장되어야 하며 raw파일의 진정한 가치는 후처리에서 발휘되므로 조금 더 디테일하고 정밀한 편집을 원한다면 raw로 촬영해보세요
좀 더 원하는 스타일대로 사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사진 촬영이나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용 사진이라면 jpeg파일이 더 적합할 수 있기때문에 그 때 상황에 맞는 파일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