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피동형자제와 단어위치에 신경쓰면 세련된 글쓰기가 됩니다.

서아언 2023. 7. 6. 06:41

 

 

피동문이란 피동사가 서술어로 쓰인 문장을 말합니다. 

피동형을 쓰게 되면 문장이 어색해지거나 뜻이 모호해지고 전체적으로 글의 전달력이 떨어지죠 

피동형으로 쓰게 되면 주체나 뜻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아 강하게 와닿지 않기 때문에 주장이 잘 드러나도록 가급적 능동형으로 작성해야 글이 살아난다.

문장성분의 위치 또한 중요하다. 문장성분을 순서에 맞게 잘 배열해야 한다.

 

 

 

 

1. 피동형 자제

 

 

선호하는 과제는 연구진들의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 선호하는 과제는 연구진들이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 선호하는 과제는 연구진들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선택이 요구된다'는 피동 표현이다 '선택을 해야 한다'는 능동 표현이 자연스럽고 문장에 더 힘이 실린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아랍어 실력을 평가한 결가 90%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  수강생을 대상으로 아랍어 실력을 평가한 결과 90%가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수강생을 대상으로 아랍어 실력을 조사한 결과 90%가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되는 것은 조사의 대상이지 조사 결과가 아니므로 ~로 조사됐다 는 피동 표현이 어색하다. .

 

 

인간에 의해 초래된 환경의 인위적 변화로 자연계에 돌연변이가 일어나고 있다. 

→  인간이 초래한 환경의 인위적 변화로 자연계에 돌연변이가 일어나고 있다. 

 

: ~에 의해 ~되다 는 영어식 관용구다 

 

 

북한 핵 문제의 해결이 가시화되면 남북 교류도 더욱 구체화될 것이다.

→  북한 핵 문제의 해결이 가시화하면 남북 교류도 더욱 구체화할 것이다.

 

 

 

 

ㅇ 이중피동 피하기

 

모여진 성금은 화를 당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여질 것으로 보여진다. 

→ 모인 성금은 화를 당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문화가 동북아의 주역으로서 우뚝 설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 한국의 문화가 동북아의 주역으로서 우뚝 설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새로 짜여져야 한다. 

→ 새로 짜야 한다

 

쓰여졌는지

→ 썼는지

 

되풀이되어서는 

→ 되풀이해서는

 

 

 

2. 단어의 위치

 

멋진 그의 턱시도 : 그가 멋진것인지 턱시도가 멋진것인지 불분명하다 수식어는 수식되는 말 가까이에 두어야 한다. 

 

진정한 효의 의미를 아는 세대라면 이 같은 부모의 마음을 깊이 헤아릴줄 알아야 한다. 

효의 진정한 의미를 아는 세대라면 부모의 이 같은 마음을 깊이 헤아릴줄 알아야 한다. 

:진정한이 수식하는 것은 효가 아니라 의미이고 이 같은이 수식하는것은 부모가 아니라 마음이다 

 

경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쉽사리 번 돈을 투자하기는 어렵다. 

경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번 돈을 쉽사리 투자하기는 어렵다. 

: 번 돈의 수식어가 자칫 쉽사리같아 어색하다

 

제가 말씀드린 질문에 대한 솔직하고 냉정한 교수님의 답변을 부탁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질문에 대한 교수님의 솔직하고 냉정한 답변을 부탁합니다.

: 답변에 대한 수식은 답변 가까이에 적어 의미를 분명하게 한다.

 

 

 

3. 주어와 서술어는 멀지 않게 배치한다.

 

수험생들이 변화가 많은 입시 환경과 다양한 입시 전형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제한돼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변화가 많은 입시 환경과 다양한 입시 전형 속에서 수험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제한돼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자들이 6월 15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지검에 출두하는 연예인을 취재하고 있다. 

6월 15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지검에 출두하는 연예인을 기자들이 취재하고 있다.